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꿀팁

주거급여 신청자격 방법(혜택 총정리)

by 무지개소년 2023. 2. 23.

 

주거급여

 

혹시 월세나 전세를 지원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아니 우리 집은 자간데요! 자가도 걱정하지 마세요. 자가의 경우에도 기준만 된다면, 집을 수리하거나 리모델링할 수 있는 수선비를 지원해 드립니다.


전 이번에 대학 때문에, 취업 때문에 독립하게 된 청년이에요. 저도 주거급여를 지원받을 수 있을까요? 그럼요. 정해진 기준만 맞는다면, 얼마든지 청년들의 전월세를 지원해 드립니다.
 
누가 지원해 주나요? 바로 정부에서 지원을 해줍니다. 정확히는 2023년 기준, 국토교통부에서 여러분의 주거급여를 지원해 드립니다.
 

 

그렇다면 주거급여가 무엇인가요?


주거급여란 쉽게 말해서, 나는 생활이 넉넉하지 못해요. 그래서 전월세가 부담돼요. 집이 낡았는데, 수리하는 비용이 엄두가 않나요. 전 청년이라 아직 돈이 부족해요.

 

이런 분들에게 정부에서 돈을 빌려드리는 것이 아니라, 그냥 돈을 드리는 사업입니다. 그것도 신청한 다음 달부터 즉시 지급해 드립니다.

 

어떤 사람들이 주거급여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지원 기준)


소득 및 재산 유무와 상관없이(즉, 부모님의 재산이 아무리 많다 할지라도 내가 사는 집이 따로 산다면), 신청가구의 소득과 재산만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소득인정액이 중위 소득의 47% 이하인 가구(4인가구 253만 원)는 지원하시면 지역별, 구성원 수에 따라 주거급여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중위소득 : 전체가구를 소득순으로 순위를 매긴 다음, 중간순서 가구의 소득 수준


※ 소득인정액 : 소득평가액 + 재산의 소득환산액


※ 2023년도 중위 소득 47%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가구
976,609 1,624,393 2,084,364
4인 가구 5인 가구 6인가구
2,538,453 2,975,423 3,397,151

 

 

먼저 내가 신청 자격이 되는지 점검해보면 좋겠죠?

 

마이홈포털

아래의 단계로 진행해 주십시오. --> Step 1. 주거급여 진단 조건 선택 !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 입니다. --> 임차가구 - 타인의 주택 등에 거주하는 가구 자가가구 - 주택 등을 소유하고 그 주택 등

www.myhome.go.kr

 

 

신청하면, 정확히 어떻게 주거급여를 지원받게 되나요?(주거급여 지원 내용)

1. 임차가구 지원

솔직히 마이홈(위의 링크)에 들어가 보시면,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 선정 방법이 나옵니다. 그런데 복잡합니다.

일단 자가진단으로 주거급여를 받으실 수 있다고, 판단이 되면 바로 우리 집 주소지가 있는 곳,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전화를 하셔서, 주거급여 문의를 하고 싶다고 이야기하시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다만, 주거급여를 받을 경우, 최대 우리 집은 얼마의 주거급여를 지원받을 수 있나  급하신 분들을 위해 지역별, 구성원별로 받을 수 있는 주거급여 최대금액을 올려드립니다(2023년 기준, 단위: 만원)

주거급여

위의 표를 확인하시면 아시겠지만, 서울 4인가구 기준, 최대 월 51만 원의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만 된다면, 즉시 다음 달 월세부터 지원받을 수 있으며,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됩니다. 자격조건이 되는지 꼭 확인해 보세요.
 

 


2. 자가가구 수선비 지원

마찬가지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전화를 하시면, 자세한 설명과 함께 선정되었을 경우 진행되는 절차를 설명해 드립니다.


여기서는 선정되었을 경우, 주택개량비, 즉 수선비를 어느 정도 지원해 주는지 알려드립니다.

주거급여

위의 표에 나온 내용을 보충설명 하자면, 오른쪽 괄호 안의 기간은 3년 이내, 5년 이내, 7년 이내에 한 번, 정해진 금액을 지원받아서 수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의 보수 비용을 3년 동안 지원해 주거나, 3년에 나눠서 지원이 아니라, 선정되셨을 경우, 선정된 때부터 3,5,7년, 정해진 기간 안에 한 번, 정해진 금액을 지원받아 수선하시면 된다는 것입니다.

 

 

3. 청년 가구 지원

청년 가구의 지원 같은 경우에는 기존에 1번 임차 지원을 받고 있는 가정이거나 2번 자가 가구 수선비 지원을 받고 있는 가정의 만 19세 이상 30세 미만의 청년이 세대를 분리한 경우, 임차비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자세한 혜택이나 내용은 복잡한 소개보다 마찬가지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하고, 신청도 한방에 됩니다.


솔직히 포스팅에 설명한다고 해서, 계산할 수 있는 분이 몇 분 안 되실 것 같습니다. 물론, 제 기준입니다.

 

 


 

오늘 정보의 목적은 단 한 가지입니다. 이런 좋은 제도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다른 블로그처럼 자세하게 계산법도 올리고, 예시도 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도 얼마 전, 주거급여 지원을 신청할 기회가 있어서 마이홈에 들어가 자가진단도 받아보고, 얼마 받을 수 있나 계산도 해봤는데, 결국 행정복지센터에 전화하는 것만 못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요즘 살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혹시 저와 같이 임대료로 인하여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이리저리 찾아보지 마시고, 지금 바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주거급여에 문의해 보시고, 속시원히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주거급여 신청하시고, 지원도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