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하면 제주, 제주하면 귤! 그런데 귤은 많이 먹어봤지만, 도대체 이건 무슨 귤이지? 헷갈리셨던 분들 많으시죠? 오늘은 귤, 정확히는 감귤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감귤을 먹을 때에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또 귤 하나에는 어느 정도의 칼로리가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귤 효능
① 혈관질환 예방
감귤에는 비타민C와 P(플라보노이드, 비타민C의 조력자 역할)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감귤을 많이 먹으면, 혈관 내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한편, 혈관을 튼튼하게 강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고혈압 등 각종 혈관질환 개선에 탁월한 효과.
② 변비예방
감귤 껍질에 붙어있는 하얀 막과 심지 부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 운동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감귤은 100g에 39kcal로 다이어트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 참고하세요!
③ 스트레스 완화 및 멀미예방
감귤에 들어있는 비타민C와 테르펜 성분이 만병의 원인인 스트레스 해소에 그렇게 좋다고 하네요. 또한 감귤의 새콤달콤한 맛과 향기가 멀미에 좋다고 합니다. 멀미가 있는 분들은 귤 하나씩 챙겨서 여행 떠나세요.
④ 항산화 작용
빈속에 오렌지를 먹으면 속이 쓰리다고 하는데요. 귤은 다른가봅니다. 귤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 성분이 피를 맑게 해주는 동시에, 속 쓰림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귤에 들어있는 펙틴이란 성분이 체내중금속 및 독소 배출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ABC해독쥬스를 못 드시는 분들은 귤만 드셔도 어느 정도는 효과를 보실 수 있겠네요.
⑤ 피부 미용
이건 거의 모든 과일의 공통 사항이 아닌가싶네요. 귤에 들어있는 칼륨과 비타민들이 혈색을 개선시켜 주고, 특히 비타민C가 기미, 잡티 제거, 피부 노화 및 미백 효과에 탁월하다고 하니, 피부를 사랑하시는 분들은 귤을 와구와구 드세요!
2. 귤 종류 및 특징
귤은 종류가 진짜 많습니다. 감귤박물관 홈페이지나 기타 백과사전을 검색해보면 생전 듣도 보도 못한 귤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것을 다 설명해도 모르겠거니와, 사실 우리가 먹는 귤의 종류는 열손가락 안에 손꼽지 않겠습니까?
오늘은 여러분이 가장 많이 드시는 귤의 종류와 특징만 잠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귤 (일반귤, 온주밀감)
우리가 제일 흔하게 먹는 감귤, 속칭 귤입니다. 온주밀감이라는 이름은 중국 도시 '온주'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네요.
온주밀감은 조생, 중생, 만생 등 10여가지의 감귤로 나뉘며, 감귤을 분류하는 것은 시기입니다. 12월 조생을 시작으로 3월 만생까지 맛볼 수 있다고 하네요.
우리가 흔히 먹는 감귤은 11~12월에 먹는 조생입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귤은 당도가 다른 품종에 비해 들쑥날쑥한 편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크기가 작은 편일수록 맛있다고 하니, 귤이 많을 때는 작은 것부터 공략하시면 되겠네요.
② 천혜향
와우! 제가 제일 좋아하는 천혜향입니다. 천혜향은 천리 밖에서도 향이 날 정도로 향기가 좋아 이름 붙여진 품종입니다.
천혜향은 껍질이 얇은 편이고, 표면이 매끄럽고, 과즙이 풍부합니다. 맛은 새콤한 맛이 일품이라고 하네요. 수확시기는 1~3월로 그중에서도 2월이 제철이라고 하니 2월에는 천혜향을 찾아드셔보세요.
③ 한라봉
아마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귤의 품종 중 하나일 텐데요. 다른 귤에 비해 선물용으로 많이 사시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귤들이 그렇듯이 이것도 일본 교배종으로 꼭지가 한라산을 닮아서 한라봉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한라봉은 천혜향에 비해서 껍질은 더 두껍고, 당도는 조금 더 있는 편입니다. 저는 한라봉은 뜯어먹는 맛이 있다고 표현해야 할까요? 뭔가 한라봉 먹을 때는 예전에 먹었던 '쌕쌕'이라는 오렌지 주스가 생각나더라고요.
한라봉은 12~2월에 생산되며, 2월이 가장 맛있는 시기라고 합니다. 천혜향도 먹어야 하는데, 한라봉까지... 2월이 참 좋네요.
④ 레드향
레드향은 한라봉과 온주밀감을 교배시킨 품종으로 다른 감귤에 비해 붉은빛이 도는 품종입니다. 그래서 레드향이겠죠! 그런데 사실 붉은색보다는 진한, 아니 찐한 주황색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 귤보다 크기가 크고 납작한 형태로 귤을 봤을 때, 일반 귤 모양에 크고 색깔이 유독 진한 것이 레드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알맹이가 굵고 특별히 당도가 매우 높은 편으로, 귤의 신맛을 좋아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레드향을 드시면 아주 좋아하실 것 같네요.
저는 솔직히 레드향을 아주 좋아하지는 않는데, 이상하게 저는 레드향에서 약간의 비린내가 나서 싫더라고요요. 이것은 개인 취향이니 패스~!
레드향은 12월부터 4월까지 수확하며, 그중 다른 품종과 같이 2월에 출하되는 레드향이 가장 맛이 좋다고 합니다. 귤은 2월에 먹어야 제 맛!
⑤ 황금향
황금향은 한라봉과 천혜향을 교배시킨 품종으로, 감귤계의 수박으로 불릴 만큼 과육이 풍부하고, 수분이 특히 많습니다.
당도(브릭스)는 한라봉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한라봉보다는 체감상 신맛이 덜합니다.
황금향은 껍질이 얇은 편이어서 까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제 개인적인 성향으로는 황금향이 제주에 있어도 가장 못 먹어보는 품종 중에 하나가 아닌가 싶네요. 바꿔 말하면 저는 굳이 황금향을 찾아 먹지는 않습니다.
황금향의 수확시기는 9~12월인데요. 다른 만감(한라봉, 천혜향, 레드향)보다는 이른 12월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아~~ 그래서 제가 귤 먹다 보니 황금향을 못 먹었나 보네요. ㅎㅎ
3. 귤 칼로리 (귤 1개 칼로리)
귤 하나에는 얼마나 많은 칼로리가 들어있을까요?
귤 100g에는 총 47kcal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귤 1개에는 얼마나 많은 칼로리가 들어있을까요?
평균적인 귤 1개에는 총 35~39kcal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저칼로리 식품이라고 할지라도 많이 먹으면 고칼로리입니다. 맛있다고 계속 먹으면 곤란합니다. 적당히 드세요!
4. 귤 싸게 사는법
사실, 귤은 그냥 맛있답니다. 또 귤을 많이 먹으면 몸에도 좋겠죠? 다만, 비쌀 뿐입니다.
여기서, 감귤을 싸게 사는 팁 하나!
모든 과일에는 상품이 있고, 파치(비상품)가 있습니다. 상품과 비상품의 차이는 모양뿐, 사실 맛에는 아주 큰 영향은 없습니다. 간혹 상품이라 할지라도 맛없는 녀석들은 언제나 있죠.
이런 파치들을 구매할 수 있는 경로들이 있습니다. 아마 인터넷 검색을 조금 하시다 보면 충분히 정보가 나올 것입니다. 그럼 맛있는 귤, 제철 맞춰 드시고, 내가 좋아하는 귤의 품종도 찾아보세요.
오늘도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제주살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 금오름(작은 백록담, 소요시간, 금악오름) (4) | 2023.10.04 |
---|---|
제주 용눈이 오름(소요시간, 김영갑갤러리, 레일바이크 할인) (0) | 2023.07.31 |
하음 젤라또 전문점 (제주 비자림 수제 젤라토 맛집) (0) | 2023.07.17 |
제주 스누피가든(할인, 입장료, 관람시간, 스토어) (0) | 2023.07.17 |
제주 산양큰엉곶 산책 및 반딧불이 체험(입장료, 할인, 맛집, 산양곶자왈) (0) | 2023.07.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