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살이

제주 새별오름(애월오름, 소요시간, 들불축제)

by 무지개소년 2023. 5. 28.

제주 새별오름

 

 

▲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봉성리 산 59-8
△ 연락처/ 064-728-2752
 
1. 소개: 제주 서부 애월에 위치해 있으며 억새가 아름다운 오름
2. 상세 정보: 연중무휴(산불예방 입산통제기간 없음) / 소형견, 중형견, 대형견 입장가능 / 동물보호법에 따라 목줄·가슴줄 길이 2미터 이내로 유지 리드줄 / 배변봉투 필수
3. 요금: 무료
4. 소요 시간: 성인기준 정상까지 평균 30분, 전체 소요시간 1시간(아이들이 있으면 더 길게 잡으셔야 합니다) 
5. 편의시설: 공용주차장(무료운영이며, 오름 바로 앞에 위치해 있습니다), 화장실, 유도 및 안내시설

 

 

제주에 오름이 몇 개일까요? 제주에는 무려 368개의 오름이 있습니다. 그전에 오름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오름이 무엇일까요?

오름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아마 육지에 계신 분들은 오름을 낮은 야산, 동네 뒷산, 작은 고개쯤으로 여기실 수도 있는데요. 오름은 절대, never! 동네 야산이 아닙니다. 오름은 쉽게 말해 화산분

hwanw.tistory.com

 

그렇다면 제주에 있는 수많은 오름 중, 어떤 오름이 가장 유명하고 사람들이  많이 찾을까요?
 
어디까지나 제 기준이지만, 제주 서부에서는 '새별오름', 동부에서는 용눈이오름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별오름탐방안내
억새오름
억새오름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새별 오름'을 좋아할까요?

 
길가에 우뚝, 그것도 너무 예쁘게 서있기 때문입니다. 한번 가보시면 무슨 말인지 바로 알듯합니다. 사실 제주에 있는 대부분의 오름은 길가에 있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구불구불 들어가야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또한 '새별오름'처럼 겉모습이 정말 동그랗게 빛나는, 눈에 띄는 오름은 극히 드뭅니다. 아! 딱 한 군데, 새별오름과 비교할만한 곳이 있기는 한데, 바로 오름의 여왕이라 불리는 다랑쉬오름입니다. 오름트레킹 하실 분들은 이곳 강추합니다. 더불어 그 주변에 있는 백약이, 따라비 오름도 강추^^
 

새별오름
사진_제주관광공사_홈페이지

 
또 하나, 사람들이 '새별오름'을 좋아하는 이유는 억새가 오름에 가득한 것이 정말 예쁘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진에서도 보실 수 있지만, '새별오름'은 온 오름 전체가 억새로 장관을 이룹니다. 억새 좋아하시는 분들은 10~12월에 방문하시면 좋습니다.
 

새별오름새별오름

 

  
그런데 '새별오름'은 생각보다 오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평균 소요시간이 1~1.5시간 정도(사진도 찍고, 정상에서 약간의 휴식을 취할 시)로 제주 오름 치고는 꽤 소요시간이 긴 편입니다.

 

새별오름
새별오름입구


 
'새별오름'을 오르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오르는 내내 경사가 꽤 있다는 점입니다. 가시는 분들 신발을 꼭 점검하고 오르시길 추천합니다. 하이힐, 크록스, 샌들 물론 올라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쉽지는 않으니 참고하세요.
 

새별오름

 
'새별오름'의 높이는 약 519m로 꽤 높은 편입니다. 어느 정도 일까 비교해 보자면, 제주 남쪽에 우뚝 솟은 높은 산이 있습니다. 바로 산방산이죠.

그 산방산의 높이는 사실 '새별오름'에 비해 100m나 낮은 약 395m 정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새별오름'을 오르실 때 느끼는 그 기분, 생각보다 오름이 힘드네 라는 생각은 옳습니다.

 
하지만, 높으면 높을수록 어떻다? 올랐을 때, 보이는 게 더 멋있다는 것입니다.

 


'새별오름'은 힘들게 오를만한 충분한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어딜 가나 펼쳐지는 억새 장관과 한눈에 들어오는 서부 전경을 보기 위해 사람들은 오늘도 '새별오름'을 오릅니다.
 

새별오름새별오름
새별오름정상
새별오름뷰

 


아참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을 잊을 뻔했네요. '새별오름'이 유명한 이유 중에 하나는 매년 정월 대보름 즈음에 펼쳐지는 '들불 축제' 때문이기도 합니다.
 

새별오름새별오름

 
보이시나요? 이 전경. 사실 제주도 오름들은 대부분 이렇게 일부러 불을 놓고, 태웁니다. 농촌에서 자라신 분들은 논이나 들판을 일부러 태우시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같은 이유입니다.

묵은 풀과 해충을 불태워 소독하는 것입니다. 저도 사실은 이 '들불 축제'에 직접 가본 적은 없는데, 가보신 분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굉장히 환상적이라고 하네요.
 
'새별오름'에서 색다른 경험을 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제주들불축제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빠른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실 오름은 특별한 것이 없어도 굉장히 매력적이고, 환상적인 곳입니다. 제주에 방문하신다면, 꼭 관광 일정 중 주변의 어떤 오름이라도 올라보시는 것이 어떨까 권해봅니다.

아마, 아래 사진과 같이 오름 정상의 능선을 걷노라면, 빌딩 숲과 바쁜 일상에 지친 여러분의 일상에 한줄기 쉼을 아주 시원하게 허락해 줄 것입니다. 그럼 모두 '새별오름'에서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안녕~~~

 

함께 보면 좋은 제주 오름

제주 금오름(작은 백록담, 소요시간, 금악오름)

제주 다랑쉬오름(오름의 여왕, 소요시간, 구좌오름)

제주 따라비 오름(소요시간, 표선오름, 가시리)

제주 송당리 아부오름(주소, 소요시간, 스누피가든 옆)

제주 백약이 오름(표선오름, 소요시간, 백야기오름)

제주 섭지코지, 섭지오름(무료 주차, 무료 입장)

제주 성산일출봉(입장료, 소요시간, 무료코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