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큐티(Q.T)

(롬 12:9~21)너무 어려운 용서와 사랑(매일성경큐티, 로마서 12:9~21)

by 무지개소년 2023. 6. 22.

 

너무 어려운 용서와 사랑

매일성경큐티 230622 목
찬양: 주님 마음 내게 주소서
성경: 로마서 12:9~21
9 사랑에는 거짓이 없나니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
10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
11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
12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13 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며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
14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축복하라 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라
15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
16 서로 마음을 같이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 하지 말라
17 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
18 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하라
19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20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게 하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
21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용서

 

한참을 묵상하고, 또 한참을 썼지만, 또 한참을 묵상하다, 결국 모든 내용을 지웠다.

 

'사랑과 용서', 아니 더 정확히는 '용서'가 먼저고, 그다음이 '사랑'일 것이다.

 

아니 생각해보니 '사랑'은 얼마든지 할 수 있지만, '용서'만큼은 내게 너무나 어렵다.

 

이제는 정말 '용서' 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아주 찰나 그들의 얼굴이 생각나자 나의 마음이 또 다시 요동치는 것이 느껴졌다.

 

결국 바울이 왜 로마서 12장을 시작하면서,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라는 말을 했는지 깨닫게 되었다.

 

9 사랑에는 거짓이 없나니

 

그렇다. 내 마음이 완전히 새로워지기 전까지 나의 이 요동치는 감정의 상함은 해결될 수 없다. 왜냐하면 내 마음은 여전히 그들을 용서할 수 없다고 소리치고 있음을 누구보다 내 자신이 더 잘 알기 때문이다.

 

오늘 본문을 읽고 더 이상 해석하여 큐티를 나눌 수 없음은, 어쩌면 내 마음을 몽땅 들켜버렸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과연 다른 사람은 오늘 본문을 읽으며 어떨까? 아무렇지도 않게 함께 울고, 함께 웃어야 합니다. 선으로 악을 이겨야 합니다. 말할 수 있을까?

 

끊임없는 묵상에 마음이 지치고, 더 나아가 육신의 아픔(코로나)까지 겹치게 되니, 결국 오늘 큐티를 포기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그리고 그 모든 마음을 솔직히 이렇게 적는다.

 

결국 하루종일 큐티본문이 아닌 고린도전서 13장을 읽고, 또 읽었다. 왜 일까? 

 

주님, 제게도 고린도전서 13장과 같은 마음을 가득, 계속 부어주소서! 그리고 살게하소서!

1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2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3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4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5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6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8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
9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10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
11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 아이의 일을 버렸노라
12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13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