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꿀팁

썩다 썪다 맞춤법 (이가 썩다 음식이 썩다)

by 무지개소년 2023. 11. 30.

 

썩다 썪다? 어떤 것이 올바른 맞춤법일까요? '이가 썩다? 이가 썪다?', ' 음식이 썩다? 음식이 썪다 ?', '시골에서 썩다? 시골에서 썪다?' 등등. 생각보다 '썩다 썪다'를 쓰는 경우가 많은데, 쓰려고 보니 은근히 헷갈립니다.

 

오늘은 이처럼 쉽게 헷갈리는 표현인 '썩다 썪다'의 올바른 맞춤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배워서 잘 써봅시다.

 

썩다썪다

 

 

[목차여기]

 

1. 썩다 썪다 뜻 보기

① 썩다 뜻

썩다뜻
네이버어학사전_참고

 

처음부터 고민해결입니다. '썩다 썪다' 중에 올바른 맞춤법 표현은 '썩다'입니다. 그리고 그 뜻은 알고 계신 대로 어떤 음식이나 유기물이 부패되어 냄새도 나고, 엉망이 된 상태, 녹이 슬거나 기능을 잃어 회복하기 어려운 상태가 된 것을 '썩다'라고 표기한답니다.

 

② 썪다 뜻

썪다뜻
네이버어학사전_참고

 

의외로 재밌네요. '썪다'라는 단어가 없는 단어는 아니었네요. '썪다'는 '섞다'(혼합하다는 뜻)의 경상도 사투리, 중국 방언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잘못된 맞춤법은 아니지만, 우리가 아는 '썩다'의 개념은 아니니 사용하실 때,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잘못하면 의미가 달라질 수 있겠네요. 

 

 

 

▶ 부딪히다 부딪치다 맞춤법 (부딪다 뜻 사용법)

▶ 자기개발 자기계발 올바른 맞춤법 (개발 계발)

▶ 뵙겠습니다 봽겠습니다 (뵈요 봬요 뵐게요 봴게요)

▶ 꺽다 꺾다 맞춤법 (나뭇가지를 꺾다 꽃을 꺾다 트로트 꺾기)

▶ 깨달음 깨닳음 깨달았다 깨닳았다 깨닫았다 깨닫다 깨닳다

 

 

2. 썩다 썪다 올바르게 사용하기 (예문 예시)

① 이에 충치가 생겼을 때

이가썩다
Freepik

 

이가 썪다 (X)

이가 썩다 (O)

 

② 음식이 부패했을 때

음식이썩다
Freepik

 

음식이 썪다 (X)

음식이 썩다 (O)

 

③ 재능이나 재주가 발견되었을 때

썩기에는
Freepik

 

그는 시골에서 썪기에는 아까운 재능이다 (X)

그는 시골에서 썩기에는 아까운 재능이다 (O)

 

 

④ 시간을 헛되이 보낸 것 같을 때

방콕
방콕_Freepik

 

방구석에서 2년을 썪었다 (X)

방구석에서 2년을 썩었다 (O)

 

 

오늘은 이렇게 '썩다 썪다'의 올바른 맞춤법에 대해서 찾아봤는데요. 이렇게 보니까 어렵지 않으시죠? 오늘도 행복하세요!

 

▶ 부딪히다 부딪치다 맞춤법 (부딪다 뜻 사용법)

▶ 자기개발 자기계발 올바른 맞춤법 (개발 계발)

▶ 뵙겠습니다 봽겠습니다 (뵈요 봬요 뵐게요 봴게요)

▶ 꺽다 꺾다 맞춤법 (나뭇가지를 꺾다 꽃을 꺾다 트로트 꺾기)

▶ 깨달음 깨닳음 깨달았다 깨닳았다 깨닫았다 깨닫다 깨닳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