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살이

성산읍 수산리 재활용도움센터(제주도 쓰레기 배출 방법)

by 무지개소년 2023. 3. 1.

 

제주 성산읍 수산리 재활용도움센터

 

재활용

 
육지에서 나름 쓰레기 분리수거를 잘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른 분들이 재활용 쓰레기를 종류 상관없이 한 봉지에 섞어 배출할 때에도, 저는 언제나 플라스틱이면 플라스틱, 비닐이면 비닐, 한 종류씩 정확히 담아 분리 배출했습니다.

 

그런데 제주도로 이사해서 제가  그동안 얼마나 엉터리로 재활용 분리배출을 했는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재활용재활용

 
제주도는 각 리(里) 마다 이렇게 재활용도움센터를 하나씩 가지고 있습니다. 신기하시죠? 쓰레기장인데, 전혀 쓰레기장 답지 않게 깨끗하고 쾌적하며,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합니다. 그리고 전혀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제주도 여행 오셔서, 시골 마을 지나가다 신축 건물로 불이 환하여 켜져 있으면, 그곳이 바로 그 마을의 재활용 도움센터, 즉 쓰레기 배출장소입니다.
 


이곳은 동네의 모든 쓰레기가 모이는 곳입니다. 일반 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재활용 쓰레기는 물론, 폐기물도 이곳으로 분출합니다. 즉, 육지처럼 아무 곳이나 쓰레기를 내놓거나 버리면 안 됩니다. 
 
그리고 이곳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분리수거 도우미들이(도우미 사무실이 웬만한 아파트 관리사무소보다 낫습니다), 그 이후 시간에는 CCTV로 24시간, 차량과 사람을 철저하게 관리 감시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쓰레기를 집에서 정리해서, 배출할 때까지 정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혹시 쓰레기에 이물질이 묻었는지, 스티커나 테이프가 붙어있진 않는지 철저하게 검수하고, 이곳으로 갖고 와야 합니다.

 

도민들은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도우미 어르신들을 만나는 순간, 꽤 긴장하게 됩니다. 굉장히 꼼꼼히 보시거든요.

 

재활용재활용
재활용

 

보시면 알겠지만, 페트병은 페트병끼리만 배출하게 되어있고, 플라스틱도 종이나 기타 스티커를 모두 제거해야만 배출할 수 있습니다. 종이는 다 펴서, 한 장씩 접은 상태에서만 분리 배출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쓰레기지만 쓰레기처럼 버리면 절대 안 된다는 것입니다. 사발면은 물에 불려서 퐁퐁에 설거지를 해야만 종이로 버릴 수 있다고 하면, 어느 정도 인지 감이 오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이 정도까지 해야 하나?' 의문도 들고, 귀찮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쓰레기장이 집에서 걸어서 10분을 가야 하니, 매일 무수히 나오는 쓰레기를 코스트코 백에 넣어서 가기도 힘들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통은 작다고 해도 꽤 무겁더군요.

 

재활용재활용
쓰레기장_가는_길

 

그런데 언젠가부터  '그래, 누군가는 이렇게 해야 환경을 보호하지', '그래도 내가 환경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는구나'라고 생각되니 마음도 뿌듯하고, 가는 길에 예쁜 꽃들과 자연을 만끽하며 운동도 하니 쓰레기장 가는 길이 이제는 오히려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쓰레기 도우미 어머니들과 친해졌다는 게 참 좋습니다. 쓰레기 버리러 가서 수다 떨다 오는 곳은 제주도 밖에 없을 것입니다.

 

재활용재활용
쓰레기_버리러_가는_길에_만나는_동백꽃과_수선화

 

참, 제주도는 음식물 쓰레기를 버릴 때, 티머니카드로 무게를 측정해서 버리게 되어 있습니다. 즉,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값이 육지보다 훨씬 비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음식 찌꺼기 버리는 것도 낭비하지 않으려고, 음식을 요리할 때부터 계획성 있게 하는 습관이 들었습니다.

 

재활용

 

여러분들은 어떻게 쓰레기를 버리고 계신가요? 나 하나쯤이야, 생각하면서 이물질이 붙어있지만 귀찮다는 이유로 그냥 버리고 계시진 않던가요? 플라스틱도, 종이도 내놓기만 한다고 모두 재활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귀찮지만, 오늘부터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쓰레기를 분리 배출하는 습관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환경보호, 우리 몫이 아니라 나의 몫입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깨끗한 자연 전해줍시다. 파이팅! 

 


* 제주에는 길가에 클린센터라고 해서, 개방된 쓰레기 배출 장소도 있습니다. 클린센터와 재활용 도움센터의 차이는 수거해 가는 곳(지자체와 일반 업체)과 수거날짜가 다릅니다.

재활용 도움센터는 쓰레기별로 수거요일이 정해져 있지 않지만 클린센터는 요일별로 배출가능한 품목이 정해져 있으니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재활용 도움센터 이용시간은 음식물쓰레기(24시간), 일반 및 재활용쓰레기는 원칙상 오전9시~오후9시에 배출하게 되어있습니다. 자세한 이용시간은 해당 리의 재활용도움센터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댓글